모두를 위한 교육

기타

유네스코는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등 중점 사
업들 외에 과학교육, 유아교육, 직업기술교육 등의 개선을 위해 노
력하고 있습니다.

과학교육에서는, 과학교사 역량강화와 과학교육내용 개혁을 비롯
하여, 소외계층, 특히 여자어린이들의 과학 역량강화에 중점을 두
고 있습니다.

유아교육과 관련해서는, 유아 교육 및 보육 정책 설립, 관련 시설
구축, 교육과정 개발 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유아교육은 보편
기초교육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으로, 유아교육을
받은 학습자와 그렇지 않은 학습자 간에 초등교육 취학 및 이수율
에 있어서 현격한 차이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직업기술교육은 학습자에게 소득창출 능력을 줄 뿐 아니라 새천년 발전목표(MDGs)의 가장 중요한 과제인 빈곤퇴치에도 기여할 수 있는 것인 만큼, 직업기술교육 정책 대화 및 우수사례 개발과 보급 등의 사업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직업기술교육 역량을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1999년 유네스코의 제2차 세계직업기 술교육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하고 평생학습으로서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는 직업기술교육을 내용으로 하는 서울 선언을 채택하는 등, 직업기술교육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바 있습니다.

이외에도 유네스코는, 진정한 의미의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평화 및 인권교육, HIV/AIDS 예방교육을 위한 다각 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