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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제목
제 1회 SDG4-교육2030 포럼 개최
작성일 2017.11.15
담당부서 교육팀 분류 기타

 한국 교육의 지속가능발전 방안을 모색하다.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교육부와 1 SDG4-교육2030 포럼개최

- ‘한국 교육과 SDG4-교육2030’을 주제로 다양한 교육 분야 관계자들 참가하여 논의 진행

 

유네스코한국위원회(사무총장 김광호)는 교육부와 공동으로 11 14일 한국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1회 유엔 지속가능발전 교육목표 이행(SDG4-교육2030)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2015 9월 유엔이 채택한 환경·사회·경제 분야의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중 네 번째 목표인 SDG4–교육 2030에 대한 국내의 관심과 이해를 제고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마련된 행사다. 이번 행사에는 국내 교육 전문가, 시민사회 관계자, 유관기관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해, SDG4-교육2030의 목표인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과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기회증진달성을 위한 한국의 현황과 과제를 논의하고 향후 교육2030 이행을 위한 한국의 전략과 실천방안을 모색했다.

 

김광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은 개회사에서이번 포럼이 한국 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한국 사회에서 교육2030의 의미와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고, 이어 중앙대학교 이희수 교수의한국교육과 SDG4-교육 2030’이라는 제목의 기조강연이 있었다.  그 뒤로 유아교육, ·고등교육, 직업기술교육 등 교육의 전 범위를 아우르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고, 마지막 세션인 종합토론에서는 한국에서 SDG4-교육2030 이행을 위한 전략과 우선순위 과제에 대한 제안과 토론이 진행되었다.   

 

한편, 한국은 2015년 인천에서 세계교육포럼을 개최하여 2030년까지 전세계 교육이 달성해야 할 새로운 비전 제시에 기여하였으며, 인천선언은 2015 11 184개 유네스코 회원국이 채택한 교육 2030 실행계획에 고스란히 반영되었다. 또한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한국에서 SDG4-교육2030 목표의 국내 이행에 참여하는 정부, 교육전문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해 이행 현황을 공유하고 정부, 교육전문기관, 시민사회, 학계와의 협력을 통해 교육2030의 국내 이행을 추진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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