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단행본·보고서

  • 유네스코 생명윤리 가이드 5. 생명윤리위원회와 공중의 공적 참여

    2019년 유네스코에서 발간한 유네스코 생명윤리 가이드 5(Guide No. 5. Bioethics Committees and Public Engagement: https://unesdoc.unesco.org/ark:/48223/pf0000371176)의 국문번역본으로,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국가생명윤리정책원이 공동으로 전문가의 감수를 받아 한글로 번역, 발간하였습니다.​

    Download PDF
  • 유네스코 생명윤리 가이드 4. 생명윤리위원회와 공공정책

    2019년 유네스코에서 발간한 유네스코 생명윤리 가이드 4(​Guide No. 4. Bioethics Committees and Public Policy: https://unesdoc.unesco.org/ark:/48223/pf0000368343)의 국문번역본으로,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국가생명윤리정책원이 공동으로 전문가의 감수를 받아 한글로 번역, 발간하였습니다.

    Download PDF
  • 인공지능 윤리와 법 I_AI 윤리의 쟁점과 거버넌스 연구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한국법제연구원이 ‘인공지능(AI) 윤리와 법’ 연구보고서(I, II)를 공동 발간했다. 양 기관은 유네스코가 2021년 11월 제41차 총회에서 채택한 ‘AI 윤리 권고’의 국내 법제화 방안에 대한 논의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번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1권. AI 윤리의 쟁점과 거버넌스 연구(부록: 유네스코 인공지능 윤리 권고)>, <2권. AI 윤리의 국내 관련 법제화 방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연구보고서는 국내외 AI 윤리에 대한 논의와 법제화 동향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의 AI 윤리 법제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Download PDF
  • 유네스코 인공지능(AI) 윤리 권고 해설서

    인공지능(AI)은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극복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AI의 급속한 발전은 윤리와 인권, 안보 등의 측면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유네스코는 유엔 체계 안에서 유일하게 윤리적, 지적 성찰을 담당하는 기구로서, 지난 11월 제41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AI 윤리 권고"를 채택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AI 윤리에 대한 일반대중 및 청소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유네스코 AI 윤리 권고 해설서’를 발간했다. 이 책을 통해 앞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될 AI 윤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길 기대한다.

    Download PDF
  • 청년이 생각하는 2030년의 세계 설문조사 결과보고서

    2020년 유네스코는 전 세계 15,000여 명을 대상으로 2030년의 세계가 마주하게 될 가장 시급한 과제와 해결방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미래 사회의 주인공인 국내 청년 세대를 대상으로 유네스코가 2020년에 진행한 동일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지구적 과제에 대한 한국 청년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전 세계인들과 우리나라 청년들이 미래 사회를 바라보는 인식의 차이를 비교, 분석해보았다. 설문조사 결과, 한국 청년과 전 세계 응답자 모두 기후 위기와 생물다양성 감소를 가장 큰 우려로 꼽았다. 하지만 일자리의 미래에 대한 우려는 한국 청년이 상대적으로 더 강하게 나타나 최근 국내 청년층의 취업난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Download PDF
전체
정책일반
교육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
문화
정보·커뮤니케이션
개발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