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자주 묻는 질문

Q

[세액공제문의] 후원자명과 납부자명이 다른 경우

A

후원금 납부자(예금주 또는 카드주)와 등록된 후원자 명의가 다른 경우 (예: 후원자 명의는 자녀이름으로 등록하고, 납부는 부모 소유 계좌/카드로 등록하셨을 경우), 소득세법에 따라 기부금영수증은 등록된 후원자명과 주민등록번호로 발급이 됩니다. 단, 납부자 명의에 한해 해당 명의로 기부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납부자께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고자 하시는 경우, 기본공제 대상자(연간 소득금액 합계 100만 원 이하의 배우자, 직계비속, 직계존속 등)에 해당하는 부양가족 성함으로 후원을 등록하시면 명의 변경 없이도 납부자에게 세액공제 가능합니다.

* 국세청 사이트에서 부양가족에 관한 더 자세한 기준 확인 및 등록 가능합니다. 

Q

[세액공제문의] 명의를 변경하여 기부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아니요, 기부금영수증은 납부 등록된 후원자 본인 명의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기부사실과 다르게 허위로 발급할 경우, 소득세법 81조에 근거하여 법적처벌을 받게됩니다.

따라서 타인 명의로 변경하여 기부금 영수증 발급은 불가능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만, 기부자 본인 뿐만아니라 기본공제대상자(배우자, 직계비속, 직계존속 등 포함)의 연령, 소득에 따라 근로자 본인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기타]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친구들에게 직접 책과 학용품을 보내줄 순 없을까요?

A

공부를 위한 학생들의 필수품인 책과 학용품의 질은 높지는 않지만 대부분을 그 나라에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물건을 아프리카와 아시아로 직접 보내면 통관을 위한 관세와 배송비가 물품비보다 더 많이 드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물품을 후원해주시기보다는 후원금을 통해 그 나라에서 필요한 물품을 제작(또는 구입) 할 수 있게 지원하거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편이 더 많은 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Q

[기타] 제가 보내는 후원금, 어디에 어떻게 쓰이고 있는 건가요?

A

후원자님이 보내주시는 후원금의 85~87%는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교육 사각지대에서 가장 기초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학교가 없는 마을에 학습센터를 짓고, 글을 모르는 성인과 어린이들에게 읽기, 쓰기, 셈하기를 가르치고, 다양한 교재를 만듭니다. 또한 좋은 선생님들을 양성하기 위한 교사 연수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나머지 13~15%는 후원사업 홍보, 캠페인 발굴 및 후원관리를 위해 사용됩니다.

 

Q

[기타] 국내에도 어려운 사람들이 많은데, 왜 외국 사람들을 도와야 하나요?

A

유네스코는 두 차례의 세계대전 이후, 충돌과 갈등은 서로 다른 문화와 배경에 대한 무지와 오해에서 비롯되며, 평화는 서로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된다는 유네스코 헌장의 정신을 전 지구적 차원에서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민족이나 국가의 경계를 넘어 개개인 모두가 빈곤, 기아, 전쟁 등 지구촌 문제를 없애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세계시민으로서의 윤리적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마음으로 좀 더 많은 분들이 평화로운 지구촌 건설을 위해 아프리카와 아시아 이웃들과 함께 마음을 나눠주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Q

[기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후원금을 투명하게 쓰고 있나요? 모집경비는 얼마나 사용하고 있나요?

A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후원금 모집과 사용 결과를 매년 행정안전부에 보고하고, 내·외부의 회계감사를 시행합니다. 웹사이트, 연차보고서 등을 통해서 후원금 사용 내역 또한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후원금의 85~87%는 사업비로 쓰이며, 모집경비는 13~15%로 시민과 학생 대상 세계시민교육 활동과 모금 참여를 위한 국내 캠페인 추진 및 유네스코 활동의 인식 제고를 위한 활동비로 쓰입니다.

 

Q

[기타] <유네스코 뉴스>를 중지하고 싶습니다.

A

<유네스코 뉴스>는 구독취소를 위해서는 peace@unesco.or.kr 또는 1800-9971로 연락주시면 바로 처리해드리며, 이메일 구독을 신청하시면 매월초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Q

[기타] 후원을 중지하는데, <유네스코 뉴스>를 계속 받을 수 있나요?

A

지면으로 월간 발간되어온 <유네스코 뉴스>는 2024년 1월부터 이메일 뉴스레터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후원 여부와 상관없이 이메일을 통해 뉴스레터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Q

[사업일반]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교육나눔사업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A

유네스코는 유엔의 유일한 교육 분야 전문기구입니다.  ‘교육의 기회는 모든 사람에게 충분하고 평등하게 주어져야 한다’는 유네스코의 이념을 실천하며, 어린이, 청소년 뿐만 아니라 성인까지 교육이 필요한 곳에 교육을 지원합니다. 부모의 교육에 대한 의지는 자녀의 교육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교육은 아이들의 생명을 구하고, 소득을 창출해 생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경제 효과도 가져옵니다. 

 

개발도상국 교육 지원은 가난의 되물림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자립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며,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교육 전문성을 기반으로 개발도상국의 근본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지원 사업에 힘쓰는 이유입니다.

 

 

 

Q

[사업일반] 브릿지 사업은 사업 대상 국가에서는 누가 사업을 운영하나요?

A

사업 파트너는 주로 대상 국가의 교육부와 유네스코국가위원회입니다. 또한, 현지 국가의 공익 회계감사 기관을 지정해 후원금이 적절하게 사용했는지 감독합니다.
교육부가 참여하는 만큼, 사업의 효과가 지역을 넘어, 국가 전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