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자연과학

유네스코 국제/정부간 과학사업 협력
유네스코 국제/정부간 과학사업 협력 유네스코는 어느 한 나라만이 아닌 공동의 과제 해결을 위해 국제/정부간 과학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국제 협력을 모도하고 있습니다.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물(IHP 정부간수문학사업), 생물다양성(MAB 인간과 생물권 사업), 해양(IOC 정부간해양학위원회),지구과학(IGGP 국제지구과학지질공원사업) 분야 유네스코 과학프로그램에 국내의 기관, 단체,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도록 독려하고 국제협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인간과 생물권 사업(MAB)

    유네스코는 생물다양성 보전과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생물권보전지역을 지정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설악산, 제주도, 신안 다도해, 광릉숲, 고창, 순천, 강원생태평화, 연천임진강, 완도 9곳이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MAB한국위원회와 협력해 국내 생물권보전지역 활동을 지원하고, 청년 역량강화 등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부의 지원으로 동북아생물권보전지역네트워크(EABRN)에 신탁기금을 제공해, 동북아 회원국(한국, 북한,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 카자흐스탄) 간 협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40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설립 승인을 받은 ‘글로벌 국제보호지역 연구훈련 센터’ 설립에 협력하고 제주도에서 주도하는 ‘세계 섬•연안 생물권보전지역 네트워크’ 활동도 자문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는 MAB 국제조정이사회 등 MAB 주요 의사 결정과정에도 참여하면서 우리나라의 위상 강화에도 노력합니다.

  • 정부간해양학위원회(IOC)와 정부간수문학사업(IHP)

    우리나라는 현재 유네스코의 정부 간 기구인 IOC와 IHP의 이사국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IOC와 IHP 국내외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7년 6월에 설립된 ‘물 안보 및 지속가능 물 관리 국제연구교육센터’(유네스코 카테고리2 센터)가 물 분야에서 유네스코 활동 및 개도국 역량 강화에 기여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 국제지구과학지질공원사업(IGGP)

    유네스코는 지질학적으로 보전 가치가 있는 곳을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해 지질유산을 보전하는 한편,지역 사회가 지속가능하게 발전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제주도, 청송, 무등산권, 한탄강 네 곳이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세계지질공원 지정과 활동에 자문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는 여러 나라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지구과학 연구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우리나라 연구자들의 참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
과학분야 연구
과학 사업과 지속가능한 발전 유네스코 과학분야 주제별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인식 증진 및 국내 SDGs 이행에 기여하고, 유네스코 과학사업 참여를 높이고자 합니다.
  • 유네스코 과학 네트워크의 SDGs 이행

    과학 분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국내 이행을 촉진하고자 유네스코 네트워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MAB, IHP, IOC, IGGP 등 국내 과학 네트워크 기관들과 협력하여 SDGs 국내 이행방안 모색을 위한 공동연구를 추진하였습니다. 2018년도에는 그 성과를 바탕으로 MAB한국위원회와 함께 MAB 활동을 통한 생물다양성 보전(SDG 15) 기여 방안을 연구하였습니다. 2019년에는 한국해양학위원회(해양과학기술원(KIOST) 내)와 공동으로 해양다양성 보전(SDG 14) 해설서를 발간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MAB한국위원회와 함께 지속가능발전목표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평화’에 기여하는 생물권보전지역의 역할을 연구한 ‘생물권보전지역과 평화’ 연구 단행본을 발간하였습니다.

  • 유네스코 과학분야 기여증진 방안 연구

    우리나라는 유네스코 과학분야 정부간 사업인 MAB, IHP, IOC 등에 이사국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유네스코 사업에 인적, 재정적 기여를 통해 유네스코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유네스코 과학분야에서 한국의 기여에 대한 가시성 및 효과를 증진시키고, 정책결정 과정에 한국의 참여 강화를 위해 2018년에 연구를 진행하여 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 오픈 사이언스

    유네스코는 과학 연구와 국제협력을 위해 오픈 사이언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제적으로 지켜야할 규범을 준비하여 2021년 41차 총회에서 오픈 사이언스 권고를 채택했습니다. 우리 위원회는 정부 부처, 연구기관, 전문가들이 준비과정에 참여하도록 지원했고 오픈 사이언스에 대한 국내의 인식을 높이고자 2020년에 해설서를 발간하였으며, 권고 이행을 위해 관련 기관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유네스코
과학활동 지원
과학 사업과 지속가능한 발전 국내 유네스코 활동 활성화 및 과학 분야 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유네스코 본부, 지역사무소, 카테고리 2 센터, 석좌, 및 국내 정부 부처, 기관 등과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유네스코 과학 네트워크

    유네스코 과학 분야 카테고리 2센터(물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 글로벌 국제보호지역 연구훈련센터) 및 석좌 활동을 지원합니다.MAB한국위원회, IHP한국위원회, 한국해양학위원회, 국가지질공원위원회에 참여하며 유네스코 활동을 자문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 유네스코 과학 분야 정보 공유

    국내 여성과학자들을 지원하는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시상을 비롯하여, 국제 로레알-유네스코여성과학자상, 과학대중화를 위한 칼링가 상, 환경보존을 위한 술탄 카부스 상 등을 안내하고, 국내의 유네스코 활동 진작을 위해 관련 전문가 및 기관에게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