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기업소식] 임직원 땀 모아 저개발국 이웃에게 마음을 씁니다 2014-06-27 (조회수 4720) |
---|
KB국민카드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뜻을 같이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아시아 저개발국 주민의 자립을 돕기 위해 펼치고 있는 교육지원 사업 ‘유네스코 브릿지 아시아 프로젝트’에 후원금 3000만 원을 쾌척한 것. 자세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KB국민카드 사회공헌문화팀을 만났다.
KB국민카드가 지난 5월부터 선보이고 있는 광고의 테마는 ‘마음을 씁니다’이다. 첫 이야기로 아버지와 단 둘이 가는 첫 여행을 위해 기차표를 사는 아들의 모습이 그려지고 있다. 광고의 뒷면에는 아버지를 위해 마음을 쓰는 아들처럼 KB국민카드도 고객을 위해 ‘마음을 더 쓰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이런 의지는 광고에 그치지 않고 현실에서도 실천이 되고 있다. 단적인 예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의 ‘유네스코 브릿지 아시아 프로젝트’에 대한 후원이다. 금융문해 교육을 통해 주민들의 자립을 돕는다는 측면에서 기조의 KB국민카드가 해오던 경제 금융 교육 지원사업과 연계점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내수기업인 KB국민카드가 다른 나라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한다는 것은 ‘효율’이 낮은 사업일 수 있다. 그럼에도 ‘유네스코 브릿지 아시아 프로젝트’를 후원한다는 지점에서 KB국민카드의 진정성이 느껴진다. 여기에 후원금 3000만 원이 KB국민카드의 예산에서 지급된 것이 아니라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기업이 임직원의 기부에 비례해 후원금을 지원하는 방식)로 KB국민카드 임직원의 사회공헌 시간을 통해 마련되었다는 점도 의미가 크다. ‘마음을 씁니다’의 귀감이다. 임직원들이 땀 흘려 봉사해 마련한 기금을 저개발국 주민들의 자립을 위해 쾌척한 마음 따뜻한 이야기를 KB국민카드 사회공헌문화팀을 통해 들어본다.
Q KB국민카드 사회공헌팀을 소개해 주십시오.
KB국민카드는 이웃 사랑의 실천과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경제․금융 교육, 독거노인 돌보미, 무료급식 후원, 다문화가정 페스티벌 개최후원, KB금융 꿈나무 숲 보호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팀이 브랜드전략부의 사회공헌문화팀입니다.
Q KB국민카드의 사회공헌 원칙,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KB국민카드는 보다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기 위해 4대 핵심분야로 ‘청소년’, ‘노인’, ‘환경’, ‘글로벌’을 설정하여 적극적인 사회공헌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는 KB국민카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인 경제․금융 교육을 꼽을 수 있으며, 계층별(청소년층, 중장년층, 노년층, 소외계층) 교육 니즈에 따른 맞춤형 금융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금융문맹 퇴치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Q 유네스코한국위원회에 지원한 후원금에는 큰 의미가 담겼다고 하는데 무엇인가요?
KB국민카드는 최근 ‘사회공헌 집중 실천기간’을 지정해 3월 17일부터 5월 16일까지 1,200여 명의 임직원들이 총 1만 673시간 봉사활동을 달성하였습니다. 신입직원, 경영진 등 직급을 가리지 않고 거의 모든 직원이 봉사활동을 진행했고, 봉사활동 시간에 비례하여 후원금을 적립해 유네스코한국위원회에 전달하게 되었습니다. 전 직원의 정성이 담긴 후원금이 유네스코 아시아 브릿지 프로젝트를 통해 귀하게 사용되길 바랍니다.
Q 앞으로 유네스코한국위원회에 기대하는 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KB국민카드의 사회공헌 활동은 업종의 특성상 많은 부분을 국내 사업 지원에 할애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지고 교육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의 인연은 KB국민카드에게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더욱이 이번에 KB국민카드가 지원하는 ‘유네스코 아시아 브릿지 프로젝트’ 사업이 읽고 쓰기를 가르치는 문해교육 뿐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생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금융문해 교육까지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경제․금융 교육을 내세우고 있는 KB국민카드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협력할 때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을 기대합니다.
Q 끝으로 KB국민카드의 2014년 사회공헌계획에 대해서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KB국민카드는 보여주기식 나눔, 이벤트성 봉사보다는 “진심으로 최선을 다해 이웃과 고객에게 다가가는 사회공헌”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나눔과 지속적인 봉사를 추구합니다. 2014년에도 KB국민카드는 수혜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나눔과 봉사가 무엇인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함으로써 함께하는 따뜻한 내일을 만들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