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단행본·보고서

  • 2011 세계 EFA 현황 보고서

    유네스코는 2000년 세네갈 다카르 세계EFA회의에서 채택된 EFA 6대 목표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매년 <세계 EFA 현황보고서>를 발간한고 있다. 보고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제1부에서는 EFA 진척상황을 점검하고, 제2부에서는 지금까지 인식하지 못했던 무력분쟁이 교육에 미치는 ‘보이지 않는 위기’를 재조명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보고서> 전문과 요약본의 원문은 유네스코 홈페이지(www.unesco.org/en/efareport/reports)에서 보거나 PDF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다. 책자가 필요할 경우 education@unesco.or.kr로 신청하면 받아볼 수 있다.

    Download PDF
  • 좀티엔 선언문

    지난 3월 22일부터 24일 태국 좀티엔에서 열린 제10차 모두를 위한 교육(EFA) 고위급 회담에서 좀티엔 선언문을 채택했다.

    Download PDF
  • EFA-ESD대화,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한 교육(한국어판)

    유네스코 본부에서 발간한 의 한국어판으로,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원을 받아 번역,출간하였다. 이 책의 초고는 제1차‘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EFA) 및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전문가 회의’에서 논의되었다. 이 회의에는 유엔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Decade of ESD: DESD) 자문그룹, DESD 모니터링 및 평가 전문가 그룹(MEEG), 일본·스웨덴·핀란드·프랑스 등의 EFA 전문가, OECD, 세계 EFA 현황보고서팀 등이 참가했다.

    Download PDF
  • 2009 세계 EFA 현황보고서

    이 책자는 7번째‘세계 EFA 현황 보고서’의 요약본이다. 여기에는 EFA 목표달성을 위한 진행상황이 기록되어 있다. 보고서는 불리한 처지에 놓인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현재 교육 거버넌스 개혁의 방향이 교육의 접근성, 질적 수준, 참여, 책무성을 제고하는지 여부를 검토한다. 또한 국제원조 거버넌스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잘사는 나라들은 어느 나라의 국가 교육정책이 재정부족으로 인해 실패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공언하였다. 그러나 이 약속은 아직 지켜지지 않고 있다. ‘세계 EFA 현황 보고서 2009’전문을 비롯하여 종합적인 교육통계와 지표, 그리고 영어 이외의 다른 언어로 된 번역본은 www.efareport.unesco.org에 서 볼 수 있다.

    Download PDF Download PDF
전체
정책일반
교육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
문화
정보·커뮤니케이션
개발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