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단행본·보고서

  • 제1회 유네스코 과학기술 포럼 자료집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생명윤리정책연구센터(센터장 장영민 이화여대 법학과 교수)와 공동으로 7월 6일 오후 2시에 유네스코 과학기술 포럼을 개최하였다. ‘의료 및 생명과학 연구와 동의’를 주제로 하는 이번 포럼에서는 급속히 발전하는 과학기술의 사회적, 윤리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을 검토하는 한편, 90년대 이후 유네스코가 주도하고 있는 생명윤리 국제규범에 대한 국내의 관심을 촉구하고자 했다. 이번 포럼에서 특히 주목할 점은 그동안 국내에서 활발히 논의되지 못했던 의료와 생명과학 연구에서의 ‘동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었다는 점이다.

    Download PDF
  • 제2차 유네스코 아태지역 보호 훈련 워크숍 보고서

    2004년 9월 4일 부터 7일까지 청주에서 있었던 제2차 유네스코 아태지역 기록유산 보호 훈련 워크숍에서 발표된 내용이 보고서로 발간되었습니다.

    Download PDF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제도혁신위원회 보고서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창립50주년을 맞아 김여수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총 8명의 사무처 직원으로 구성된 사무처 제도혁신위원회(2004. 2. 4 ~ 6. 30)에서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향후 반세기의 활동 방향과 제도적인 토대 마련을 위한 방안을 연구하여 발간한 보고서입니다.

    Download PDF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창립50주년 기념 콜로퀴엄 보고서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창립50주년을 맞아 “새로운 반세기를 맞이하여 유네스코 한국위원회가 나아갈 길”을 주제로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위원과 직원, 각계 인사와 정부부처 공무원 등이 참가한 가운데 2004년 6월 10일 유네스코회관(서울 명동) 회의실에서 개최한 기념 콜로퀴엄의 보고서입니다.

    Download PDF
전체
정책일반
교육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
문화
정보·커뮤니케이션
개발협력